우리학교는올바른법률제도교육환경과분위기를조성하기위하여, 학교에서 추진하는 법률 제도 교육의 실효성을 높이고, 유학생의 올바른 법치 관념을 제고하고, 올바른 법률 제도 의식을 확립하기 위해, 3월 29일 오후, 학교 유학생 센터, 후방 안전 관리 부서, 웨이하이 시 고구 출입국 관리대대, 금해탄 변방 파출소 4곳의 기관이 공동으로 주최한 하얼빈공대 (위해) 제2회 유학생 법률 제도 교육 강연회가 본관 531호 교실에서 성공적으로 개최되었다. 하얼빈공대 (위해)의 전체 유학생과 어학당 교사 대표, 유학생 관리 간부 등 80여 명이 참석했다. 국제협력처 부처장· 유학생 센터 부주임 동과(董科) 선생님, 후방 보안처 안전 보안 사무실 왕려파(王丽波) 선생님, 위해시 고구 출입국 대대 왕홍가(王宏家) 대대장, 석원원(石源源) 경관, 위해시 고구 금해파출소 이붕비(李鹏飞)경관이이번강연회에참석했다.
우선출입국관리대대의석원원경관은유학생들에게<중화인민공화국 출입국 관리법>관련 내용을 소개하였고, 계속해서 비자 확인을 어떻게 하는지, 거류 허가 등 중요한 정보와 시점을 알아보고 확인하는방법, 또 유학생의 여권발급, 비자발급연장, 체류허가 신청과 연장, 주숙 등록의 필요성, 신청 절차, 주의점 및 관련 위법 처벌 조례 내용을 강조하여 설명하였다. 이후 금해탄 변방 파출소의 이붕비 경관은 다년간의 경찰 근무 경력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대학 캠퍼스 내 사이버 사기, 보이스 피싱 사기 등 실제 사례와 범죄자들의 범행 수법을 소개하고, 동시에 학생들의 안전 방범 의식을 강화하고, 개인 재산의 피해를 방지하도록 주의를 당부했다. 이번 법률 제도 교육 강연회에서는 출입국 관리 법규, 안전 교육 등과 관련한 오리엔테이션이 학생들의 권익을 효과적으로 보장해 주고, 인적 재산의 손실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우리 학교 유학생 센터, 후방 보안처는 유학생 관리를 매우 중시하고, 연합 기관과 학교 법률 보급 교육 강연 체제를 구축하여, 안전 법률 제도 교육을 개학 첫 수업으로 삼고, 유학생의 안전 교육, 법률 제도 홍보에 힘쓰고 있다. 이번 강연은 새로 입학한 국제학생들을 도와서 올바른 법률 제도 관념을 수립하고, 준법의식을 고취시키며, 신변안전 의식을 강화하며, 위법 범죄 사건의 발생을 효과적으로 대처하여, 학교 내 안전 생활을 보장하는 면에서 중요한 의의가 있다. 이번 법률 제도 교육 강연회를 통해 학생들의 법치 이념과 법치 의식이 점차 높아지기를 바라며, 우리 학교의 모든 유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법과 규율을 준수하는 행동 습관을 기르고, 올바른 학습 습관과 생활 환경을 육성하기 위해 함께 노력할 것입니다.